본문 바로가기

교리를 배워야 하는 이유

책익는계절 2023. 12. 26.
반응형

교리란 무엇인가?

 

교리를 배워야 하는 이유는 교리가 성경의 핵심을 정리하여 체계적으로 소개하고 있기 때문이며, 거짓 교훈과 이단, 사이비등의 잘못된 가르침을 간파하고 물리치기 위함입니다. 교리는 하나님의 창조와 예수님의 구속, 성령의 적용뿐 아니라 인류의 시작과 과정, 종말을 가르쳐 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교리란 무엇인가?

 

'교리'라는 말만 들어도 머리가 아파오는 것이 사실이지만 교리는 그렇게 어려운 것도 아니고 복잡한 것도 아닙니다. 어떻게 가르치느냐에 따라 복잡하게 느껴지기도하고, 쉽게 다가오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봅시다. 신론에 들어가면 하나님의 창조에 대한 이야기가 나옵니다. 하나님은 말씀으로 세상을 창조하셨고, 온 우주 만물의 주인은 하나님이시다가 핵심입니다.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닙니다. 여기서 어려운 표현을 사용하기 시작하면 형질이나 영적 창조물은 무엇인가 등 복잡한 내용으로 들어가지만 결국 핵심은 하나님은 창조주이시라는 점입니다. 교리는 이러한 성경의 기록을 체계화시킨 것뿐입니다.

 

기독론으로 들어가면 예수님은 하나님이면서 하나님(신)이십니다. 우리의 이성으로 받아들이기 쉽지 않은 난제가 있지만 성경은 이것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세상의 많은 종교 중에 하나님은 사람이 아니다. 또는 예수님은 하나님이 아니다.라고 주장하는 이들이 있습니다. 우리는 그들을 이단 또는 사이비라고 부릅니다. 이처럼 성경에 기록한 내용을 논리적으로 명확한 문장으로 체계화시킨 것이 교리입니다. 교리를 배워야 이단을 비롯한 잘못된 가르침에 대항할 수 있는 것입니다.

 

교리를 배워야 하는 이유

 

성경의 핵심이기 때문이다

 

성경 66권을 읽고 정리해 준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혼자서 끙끙 앓으면서 정리하면 실수도 하고 오류도 많습니다. 교리는 성경을 수십 수백 번 읽고 바른 신앙의 관점에서 체계적으로 정리한 것입니다. 교리라고 말하면 어렵게 느껴지지만 신학의 순서를 따르면 성경신학이 있고, 그다음 우리가 흔히 교리라고 부르는 조식신학이 있습니다. 성경신학은 성경에 있는 다양한 주제를 포괄적으로 다루는 학문입니다. 조직신학은 성경신학을 바탕에 세워진 학문입니다. 교리는 성경이 아니다. 학자들이 만든 엉터리다 등의 주장은 어불성설입니다. 기초교리를 잘 이해하고 있으면, 성경을 읽고 공부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며, 더 깊은 성경 공부로 들어가는 가이드 역할을 합니다.

 

이단의 유혹에 빠지 않는다.

 

이단들은 성경을 알려주지만 교묘하게 속여 잘못된 가르침을 진리처럼 가르칩니다. 혼자 성경을 읽고 스스로 똑똑하다 생각하는 많은 이들이 이단에 빠지는 이유가 스스로 똑똑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분명히 잘못된 가르침이지만 혼자서 공부한 이들의 대부분은 객관적으로 성경을 읽고 공부하지 않기 때문에 이단의 속임수에 쉽게 넘어갑니다. 하나님 아버지가 있으니 어머니도 있다는 식의 가르침이나, 하늘을 나는 새는 사탄의 수하이다. 또는 예수님은 완전한 사람이지만 하나님은 아니다 등의 수많은 이단들의 가르침이 있습니다. 이러한 이단의 속임수와 유혹에 넘어가지 않기 위해서는 교리를 배워야 합니다.

 

 

바른 그리스도인 다운 삶을 위하여

 

웨스트민스터 소요리 문답 제2문과 답은 이렇습니다.

  • 문 2. 하나님께서 무슨 규칙을 우리에게 주시어 어떻게 자기를 영화롭게 하고 즐거워할 것을 지시하셨는가?
  • 답. 신구약 성경에 기재된 하나님의 말씀은 어떻게 우리가 그를 영화롭게 하고 즐거워할 것을 지시하는 유일한 규칙이다.

 

어렵게 풀이되어 있어 보지만 핵심은 '유일한 규칙'에 있습니다. 우리가 살아가는 삶의 방식과 규칙을 성경이 가르쳐 주고 있다는 것입니다. 성경을 근거로 체계적으로 만든 교리를 우리가 살아가야 할 삶의 방향과 규칙들을 잘 제시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삶의 위로와 소망이 된다.

 

종말에 일어날 일에 대해 하십니까? 죽음 이후에 무엇이 기다릴까요? 죽으면 끝인가요? 우리는 끊임없이 질문하고 고민합니다. 성경은 이러한 우리의 호기심에 답을 해 줍니다. 하지만 성경은 한 주제로 간단명료하게 답을 주지 않습니다. 당시 여러 상황 속에서 답을 주기 위해 쓰인 서신이기 때문에 현대인과 잘 맞지 않는 부분도 있습니다. 교리는 여러 곳에 흩어진 다양한 내용들은 한 곳에 논리적으로 소개합니다.

 

죽음 이후에 대한 확신이 있고, 종말에 대해 알고 있다면 우리는 내일에 대한 두려움과 걱정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습니다. 죽음이 그리 두렵지 않습니다. 그래서 교리는 신자의 삶에 위로가 되며, 소망을 가지 살아갈 수 있는 은혜의 수단이 됩니다.

 

오늘은 왜 교리를 배워야 하는지 생각해 보았습니다.


 

기초 교리를 간략하게 정리한 책입니다. 얇고 간략하여 기독교 전체 교리를 공부할 때 입문용으로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성경 공부를 어떻게 할 것인지는 후에 자세히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갓피플로 이동하여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